정비

VP-BC73 바텀 브라켓(BB) 교체

CPT #7 JIN 2017. 8. 9. 19:15


과거에 필자는 ANM REVITE의 BB를 교체한적이 있다. http://brokenrider.tistory.com/28 이전에 사용한 제품은 시마노 BB-UN26인데 ALIVIO 제품군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MTB에 특화되어있는지 로드바이크 프레임에 약간 덜 맞는 느낌이었다. 또한 BB 왼쪽 캡이 플라스틱 제질이라서 튼튼하단 느낌이 들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엔 VP 제품으로 구매했는데 아마도 대만 회사 제품으로 상당한 신뢰성을 보장받는 제품이다. 2만원정도 하는 일제 TANGE 제품도 있었으나 할로우텍2 BB보다 비싼 사각 카트리지 BB를 사느니 차라리 VP 제품이 낫겠다 싶었다. 시마노 제품과 다른 특징은 비슷한 가격에 크랭크 고정 볼트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작업에 필요한 공구는 크랭크 분리공구, BB 분리공구, 육각렌치, 몽키스페너이다. 지난번에 야외에서 분리를 할때 매우 힘들어서 이번엔 아예 트레이너에 뒷바퀴를 완전히 고정시키고 작업을 하였다. 일종의 노하우 터득인데 확실히 고정된 만큼 훨씬 쉽게 작업이 가능했던것 같다.



먼저 좌우 크랭크를 분리하여야한다. 크랭크 분리시에는 체인링에 손을 다칠수있으므로 조심해야하고 미리 체인을 탈거해서 프레임에 걸쳐놓아야 작업이 수월하게 진행된다.



크랭크를 탈거했으면 BB를 분리하면 되는데 이게 정말 힘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 특히 알루미늄 프레임 자전거의 경우 카본이 아니라서 프레임에 크랙이 생길 염려가 거의 없기 때문에 공장에서 기계로 쌔게 BB를 결합한 경우가 많아서 분리가 매우 힘든 경우도 많다. 조립전에 구리스를 잘 도포해놨다면 그런일이 없겠지만 보통 구리스 도포도 잘 안되있는 경우가 태반이다. 분리하는 방향은 드라이브 사이드 그러니까 자전거 패달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분리해야한다. 좌측의 경우 반시계방향, 우측의 경우 시계방향으로 분리하면 되겠다. 분리 순서는 좌측 먼저 그리고 우측이다.


분리해서 꺼내보니 ANM REVITE와 같은 FERMIN 제품이다. 그래도 ANM REVITE에 장착되었던 제품보단 조금 더 상태가 좋아보인다. 개인적으로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상대적으로 저품질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프레임 내부를 어느정도 청소해주고 새로운 BB를 장착해준다. 장착은 분리 순서의 반대로 오른쪽부터 결합하면 된다. 결합전에 구리스를 도포해주면 이후에 도움이 될듯싶다.



뭐 이렇게 잘 돌려서 결합해주면 되는데 너무 심하게 조이지는 말자. 이후에 교체시기가 되면 자기 자신만 피곤해질뿐이다...... 그리고 BB-UN26 제품과 달리 VP-BC73는 딱 맞는 느낌이다. 다음번에도 VP-BC73를 구매하게 될듯싶다.

이제 자전거 정비중 체인 교체와, 프레임 청소, 프리휠 교체가 남았는데 언제 하게 될지 모르겠다....... BB교체만해도 피곤한 작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