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

[자전거 정비] ANM REVITE 크랭크, 사각 BB 분해

CPT #7 JIN 2017. 4. 26. 02:57

필자는 ANM REVITE를 싼값에 사와서 막굴리는 용도로 잘 쓰고 있었다. 근데 최근에 크랭크쪽에서 삐그덕 거리는 소리를 계속해서 들었다. 굉장히 거슬리긴하는데 주행중 심각한 문제는 아니라서 일단은 가만히 있었다. 그래서 혹시나해서 크랭크가 제대로 결합되지 않았나 싶어서 분리후 재결합을 했으나 소리는 여전했다. 아무래도 바톰브라켓(BB)의 베어링이 닳았다던지 하는 문제인것 같다. 어쨋든 자전거는 사람이 타는것이고 자동차와 달리 안전장비가 부족하므로 수리를 결심했다.


매우 안타깝게도 필자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모으고 수리를 결심한것은 자정 이후였다. 집안에 피해를 줄수 없으므로 인근에 사람없는 공원으로 가서 작업을 했다. 일단 BB를 새로 구입해야하는데 현재 사용중인 BB 규격을 확인하기 위해 분리를 하러 나왔다.



BB 분리에 앞서 크랭크부터 분리해야하는데 그전에 채인을 크랭크에서 탈거해야한다. 일부러 체인을 끊을 필요는 없으며 그냥 사진처럼 크랭크에서 탈거후 프레임쪽에 대롱대롱 매달아두기만 해도 작업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



크랭크 락킹 너트를 풀어줘야한다. 저런 싸구려 크랭크의 경우 사진과같은 너트가 결합되어있는데 저걸 분리하려면 자동차 타이어 작업할때 쓰는 복스렌치가 필요하다. 아마 집에 대부분 있을것이고 없다면 구매하면 여러모로 쓸데가 많을것이다.



크랭크 분리 공구로 결합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분리할수있다. 지난번에 분리할때 윤활제를 발라놔서 쉽게 분리가 되었다. 그렇게 양쪽을 분리하면 드디어 BB가 보인다. 옥타링크 BB나 프레스 핏 BB가 아닌 사구려 사각BB이다. 근데 사각BB가 베어링이 큰편이라 은근히 내구도는 좋다고하는 얘기도 있다. 저렴하기도하니 막굴리는 자전거에는 적절하다.



BB분리는 굉장히 힘들었다. 도와주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필자가 힘 좀 쓴다고 생각하는 사람인데도 땀을 흘리며 힘을 썼다. BB분리시에 주의할점은 자전거 페달의 경우엔 자전거가 굴러가는 방향으로 돌리면 잠기고 그 반대방향으로 풀리지만 BB는 그 반대이다. 솔직히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어쨋든 자전거가 굴러가는 방향 반대로 결합한다. 그것도 모르고 처음에 고생 엄청 했다. 이 포스팅을 본 사람은 혼동하지 말길...... 아무튼 BB는 왼쪽부터 분리해야하는데 이 경우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야 분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분리를 하면 오른쪽은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분리를 해야한다. BB분리는 힘이 좀 드는 작업이다. 금전적 여유가 된다면 전문점에서 기계 혹은 좋은 공구를 가지고 분리하는걸 추천한다. 혼자하니 진짜 더럽게 힘들다.



그렇게 BB를 분리했는데 FERMIN fp-b902? 뭐하는 브랜든지 모르겠다. 사각BB는 시마노 제품도 저렴한데 뭐 저따위로 원가절감을 했나 싶다. 그리고 굉장히 괴상하게도 BB 규격이 68mm/120mm이다. 보통 113, 117mm를 쓰므로 좀 넓은 녀석이다. 어쩐지 페달링할때 좀 벌어지는 느낌이긴했다. 아무튼 이제 규격을 알았으니 시마노 BB-UN26을 주문했고 기다릴 일만 남았다.


BB도 싸구려고 크랭크도 2만원 이하의 저렴한 제품이라 상태가 별로라서 교체를 해야할것같다. 세상은 항상 돈나갈일만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