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

슈발베 루가노 타이어 리뷰 : 국민 입문용 타이어

CPT #7 JIN 2017. 3. 25. 18:53

23c 타이어로 검색하면 10위안에 드는게 바로 슈발베 루가노이다. 사실 그럴만도 한게 가격도 저렴하면서 성능이 상당히 괜찮은 놈이기 때문이다. 특히 입문자용 자전거에서는 발군의 성능을 자랑한다. 루가노가 입문형에서 성능이 좋은 이유는 구름성이 상당히 괜찮은 편이기 때문이다. 구름성이 좋기 때문에 평지 주행이나 다운힐에서 매우 빠른 속도를 낼수 있지만 마찰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미끄럼 사고 위험도 있다. 하지만 가격이 싼 타이어중에선 주행성이 좋아서 많이 팔리는 모델이다.

루가노 타이어는 와이어 비드와 폴딩형 두가지가 있다. 와이어는 폴딩에 비해서 무겁지만 저렴하다. 그래서 많이 팔리는 모양인지 구형 재고가 거의 없고 대부분 신형으로 구매가능하다. 반대로 폴딩은 구형재고가 많은지 주문시 구형 트레드를 받았다. 일반적으로 입문형 자전거용이라 와이어를 많이 구매하겠지만 필자처럼 특수한 경우엔 폴딩도 구매할수있으므로 정확히 알아보고 주문하는것이 좋을듯싶다.

좌측은 신형 트레드이고 우측은 구형 트레드이다. 신형이 조금 더 구름성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그 외에도 공기압 차이가 있다는데 실 사용에 큰 지장은 없을거라고 본다. 루가노의 장점이 하나 더 있다면 색상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블랙 베이스에 과하지 않은 색상이 들어간것이 상당한 매력이다.

최근에 작업한 필자의 지인의 자전거인데 슈발베 루가노를 이용해서 구름성을 높이고 파란색의 깔맞춤까지 해서 디자인적인 만족도도 높였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름성이라는 입문자용 자전거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를 잘 충족해주는게 바로 슈발베 루가노이다.

입문용 자전거에서 타이어 교체를 고려중이라면 강추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