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랭크 분해후 이상한 느낌이 있었는데 드디어 알아냈다. 바로 BB 결합부위의 차이였다. 저건 연직방향으로 페달링이 이뤄진다는 가정하에 대충 만든 상황인데 왼쪽 크랭크의 경우 BB가 박살나지 않는다면 외력=수직항력이 될것이고 ∑F=0인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오른쪽의 경우엔 ∑F≠0이지만 힘의 분산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한다. 일단 페달링이라는게 크랭크 암 → BB, 체인링에 힘을 전달하고 체인링이 체인을 돌려서 자전거가 굴러가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저 그림이 맞다고는 할수없지만 적어도 BB관점에서는 힘의 손실이 있는게 맞다. 이런 이유로 옥타링크, 할로우텍, 프레스핏 BB가 만들어진것이겠지만 여전히 사각 카트리지 BB는 점유율이 높고 높은 신뢰성을 자랑한다. 어쨋든 결론적으로 이후에 나온 제품들이 성능적, 무게적인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것은 분명하고 크랭크 업그레이드를 하고싶다면 BB부터 바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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